본문 바로가기

불완전함에서 자유를 찾다: 내려놓음과 충만한 삶의 이야기

조용한 시간 2024. 10. 3.

이것은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완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과 관련된 불안과 스트레스를 놓아버리는 법을 배우는 전직 완벽주의자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입니다. 그것은 불완전함을 수용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의 이점을 강조하고 완벽주의로 고군분투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영감의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1. 자라면서 나는 항상 완벽주의자였다.

자라면서 나는 항상 완벽주의자였다. 학업이든 과외 활동이든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최고가 되고 싶었습니다. 나는 완벽하지 않은 것에 안주하지 않았고,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자책할 것입니다.

이러한 완벽주의적 사고방식은 성인이 된 후에도 저를 따라다니며 스트레스와 불안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항상 완벽을 추구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달성할 수 없는 것 같았습니다. 나는 완벽에 대한 욕구에 너무 사로잡혀서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즐기는 것을 그만두었습니다.

#2. 바닥을 치고 나서야 ...

저는 깊은 고난에 처해야 비로소 내가 바꿔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몇 주간의 업무 프로젝트를 위해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하지만 발표 당일, 말을 더듬고 몇 가지 실수를 범했습니다. 저는 정말 충격을 받았습니다.

발표 이후에 상사가 나에게 프로젝트는 좋았지만, 내가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나를 방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내가 완벽주의에 사로잡혀 있는 것을 버리고, 대신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라고 권유했습니다.

처음에는 그 생각에 저항했습니다. 나를 성공으로 이끈 바로 그 것을 어떻게 놓을 수 있습니까?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의 완벽주의가 득보다 실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실수를 피하는 데 너무 집중한 나머지 어떤 위험도 감수하지 않았고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었습니다

#3. 내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상사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나는 셔츠에 커피를 쏟거나 이메일 답장을 잊는 등 일상 생활에서 실수를 저지르면서 작게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실수에 대해 자책하는 대신, 나는 그것이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임을 스스로에게 상기시켰습니다. 불완전함에 익숙해지면서 더 큰 위험을 감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내 아이디어가 완벽하다는 확신이 없더라도 회의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도중에 실수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내 안전 지대 밖에서 프로젝트에 자원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나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성공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불완전함과 함께 사는 법 배우기

불완전함을 받아들임으로써 나를 방해하던 스트레스와 불안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사랑했던 것들에서 기쁨을 다시 찾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나는 때때로 완벽주의와 싸우고 있다. 하지만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는 느낌이 들 때마다 내가 배운 교훈을 되새기곤 합니다. 나는 불완전함이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킵니다. 그리고 그런 마음가짐으로 나는 불완전함과 그것이 제공하는 모든 것을 포용하면서 내 삶을 최대한 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